㈜덕화푸드는 ‘명란’ 한 가지 품목으로, 일본보다 더 좋은 품질로 40년간 한 길을 걸어온 뚝심 있는 기업이다. 설립 당시부터 일본인에게 빼앗긴 명란젓의 원조가 대한민국이라는 자존심을 갖고 ‘저염 명란’을 생산하여 탁월한 맛과 건강한 가치를 지닌 식품을 생산하여 고객에게 맛과 행복이라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또한, ㈜덕화푸드 장석준 회장은 대한민국 수산분야 명장으로 선정된 바 있다. 명장은 동일 직종에서 15년 이상을 근무하면서 그 분야의 최고의 숙련기술을 가진 사람을 뜻하며, 이는 장석준 회장의 ‘선택과 집중의 경영’이라는 기업가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덕화푸드 장석준 회장>
장 회장은 “수산 제조학과를 졸업하고 처음 직장에 들어간 곳은 1942년에 설립된 대한수산이라는 회사였다. 취업 후 나는 어떤 수산물이든지 나한테 맡겨주면 자신 있게 이 수산물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한 노력으로 미국과 일본에 수출하는 등의 큰 영업력을 가지게 되었고, 일본과 거래하면서 명란을 처음 접했고, 왜 일본인들이 이 ‘명란’을 많이 먹는지에 궁금증을 가지고, 명란에 대한 효능과 우리나라에 도입할 시 어떻게 진입장벽을 허물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다. 그렇게 15년간 회사생활을 하다가 이후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준비하면서 사업 아이템에 대해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있었다. 명태나 대구나 가자미 등과 같은 가공사업은 인건비가 다 중국 쪽으로 건너간 상태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명란’이었다. 하지만 창업 당시 ‘명란’을 우리나라에 도입해도, 젓갈하면 짜고 비린내 나고 비위생적으로 만드는 게 아닌가하는 의식이 대부분이라 이 3가지 불신부터 없애기 위해 고민했다. 첫 번째, 소금 권장량을 5g보다 낮게 먹을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했다. 두 번째,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청주를 사용했다. 마지막으로 비위생적이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일본의 회전초밥에 힌트를 얻어 위생적으로 제품이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렇게 해서 현재의 덕화푸드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러한 노력 끝에 2001년도에 일본에 우리 제품을 전량 수출하는 성공을 거뒀고, 2004년 1천만 불 수출탑, 2009년 일본에서 가장 큰 유통점에 우리 제품이 일본 제품들을 제치고 PB상품으로 입점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월 1천 6백만 불을 수출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는 효과를 보았다.”고 말했다.
덕화푸드는 작지만 강한 기업을 목표로 중소기업에서 보기 드물게 명란 전문 기업부설연구소를 두고 각종 제품들을 개발하여 단순한 젓갈 개념을 넘어서 식품이 아닌 제품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덕화푸드가 성장하면서 고객과 지역 주민들로부터 받은 사랑을 돌려주기 위해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바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사회공헌에도 기여하고 있다.
장 회장은 “내가 전하고자 하는 바는 나만의 독특한 기술로 한 우물을 파라고 전하고 싶다. 묵묵히 한 단계 한 단계를 거쳐 충실하게 앞으로 걸어 나가다 보면,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대기업은 유능한 인재도 채용할 수 있고, 자금력도 있으니 금방 회사를 키울 수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기업가가 중심이 되고 기업가의 역량과 기여도에 따라 회사가 좌지우지될 수도 있다. 기업가가 잘못되면 누구도 수습해주지도 바로잡아주지도 못한다. 그러니 본업에 충실하여 내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나는 내 직원들에게 ‘즐겁게 출근하여 충실히 일하며 행복하게 퇴근하자’는 마인드로 대한다. 이는 서로 간에 믿음이 있어야 가능하고, 어느 누가 내 욕심을 채워 줄지만 바라보고 있으면 기업을 온전히 운영하기가 어렵다. 그러니 양보도 하고 신의를 지켜가며 기업을 튼튼하게 일구길 바란다.”며 말했다.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정신은 기업문화에서 비롯된다. 기업의 규모 성장에만 치우치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어렵다. 창업주의 경영 노하우와 철학을 제대로 계승하고 기업의 DNA와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100년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
돈보다 중요한 삶의 가치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어떤 상황에서도 소신 있게 자신의 생각을 추진하고 힘든 실행의 과정을 거쳐 제2의 전성기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답을 찾을 수 있다.
신혼집 골방에서 창업 후 불모지나 다름없던 철강 산업에서 동양최대의 하차장 건설까지 철강 산업의 한 획을 긋고 현재는 국민 건강과 농민의 소득증대를 위해 제2의 삶을 시작하고 있는 (주)강림CSP 임수복 회장은 폐암으로 생사의 위기를 이겨내며 삶의 가치를 찾아 농민들과 융합하고 소통하며 유기농을 기반으로 한 (주)바이오콤을 운영하며 신지식인 농업인으로 특별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암을 이겨내고 성공적인 제2의 인생을 만든 성공 노하우를 임수복 회장은 ‘근본에서 시작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한다.
유기농 식단으로 건강을 회복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식물성 오메가3 추출 방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철강 사업가에서 유기농 전도사로 새로운 삶을 살고 있다.
부산에서 열린 제4회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2에서 임수복 회장은 “기업가는 자신과 직원의 건강을 함께 챙겨야 한다”는 말로 행사장에 참석한 기업인들로 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한국경제TV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가 공동주최하는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2는 한국경제TV를 통해 방송되고 한국경제TV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보기 할 수 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대표 김광열)는 지난 18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조선비치호텔)에서 시즌2 제4회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시즌2 제4회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
이 행사는 250여 명의 기업 CEO 및 임원들이 참여하여 기업인들의 경영철학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으로 펼쳐졌다. 이날 창립 후 40년간 명란 한가지 품목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업 덕화푸드 장석준 회장이 ‘선택과 집중의 경영’, 국내시장 70% 점유하고 있는 무계목 최대 강관 공급업체이자 동양 최대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강림CSP 임수복 회장이 ‘근본에서 시작해야 한다’를 주제로 각각 강연했다.
이 행사의 진행을 맡은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은 “현재 전 세계가 변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이제 변화의 순간에 와있다. 이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를 더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쉽게 말해서 돈을 많이 벌어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 민생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은 ‘경제’밖에 없다. 경제를 일으키는 사람은 ‘기업가’다. 즉, 기업가정신이란 기업가들이 백만 불, 천만 불을 벌어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다. 많이 벌어야 많이 쓰고, 그럼 경제는 성장하고 민생을 도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콘서트를 통해 기업가정신을 이해하면 기업의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명확한 사실을 많은 기업가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나의 미션이다.”고 말했다.
이에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김광열 대표는 “기업가정신이야말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이 명확해야 건강한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도 기업가는 많지만 오롯이 기업가정신을 토론하거나 고민하고 공유하는 모임은 상대적으로 드물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하여 ‘기업가정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수많은 기업가정신 스토리가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영세 회장은 “매회 콘서트를 진행하면서 우리나라 기업가들이 열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모습을 보며 이분들의 미션이 기업가정신의 핵심이라고 생각했다. 기업가의 핵심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틀스는 우리에게 굉장히 좋은 음악을 남겼다. 피카소는 우리에게 좋은 그림을 남겼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는 우리에게 사과를 남겼다. 여러분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남길 것인가?”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마쳤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정신은 기업문화에서 비롯되며 기업이 성장에만 치우치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창업주의 경영 노하우와 철학을 제대로 계승하고 기업의 DNA와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100년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열고 있다.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강연과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