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이 충만한 사람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

작성일 : 2017-02-16

기사 공유하기

얼마 전 통역사 출신 PD 이야기를 접했다. 김PD는 동시통역대학원을 나왔지만 미국 시트콤에 매료되어 한국에도 재미있는 시트콤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서른 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MBC에 입사한다. 하지만 조연출부터 시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선배PD들과 나이가 같다는 이유만으로 조연출을 배정받지 못해 그렇게 하고 싶어했던 시트콤은 하지 못 하고, 연예 정보, 가요 프로그램을 전전하게 된다. 말이 좋아 조연출이지 조연출은 시키면 뭐든지 다해야 하는 만능역할이다. 


그러다 우연찮게 영어를 잘한다는 이유로 1998년 아카데미 시상식 통역을 하게 된다. 통역 후 대선배PD는 "잘하네? 너는 통역사나 하지 MBC에는 뭐 하러 들어왔냐?"라고 반쯤은 놀리는 투로 하는 말을 듣게 된다. 이 때 김PD는 프렌즈 같은 청춘 시트콤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얘기한다. 이후 대선배PD가 예능국장이 되면서 처음으로 시트콤 조연출을 맡게 되었고 ‘논스톱’ 시리즈를 만들면서 로맨틱 코미디 전문PD로 성공한다는 이야기이다.

김PD는 "영어 공부 한 거 후회하지 않냐?"라는 질문에 후회하지 않는다. 인생에서 버려지는 노력은 없기 때문이다 라고 대답한다. 고바야시 다다아키도 ‘지속하는 힘’이란 도서에서 열심히 영어공부를 한다고 해도 훗날 영어를 사용하는 일을 하게 된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영어 공부를 그만두면 영어를 쓰는 일에 종사하게 될 가능성은 제로다라고 말했다.

기업가정신은 자신이 꿈꾸는 일에 1%의 가능성만으로도 도전할 수 있고, 어떠한 역경에도 좌절하지도 포기하지도 않고 지속하여 결국에 가서 꿈을 현실로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기업가정신 지수’ 국제비교를 보면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수준은 137개국 중 27위로 나타나고 있다. 이 수치는 OECD 34개 회원국에서 보더라도 중하위권 수준인 23위에 머물렀다. 2015년에는 한국에 비해 다섯 계단 아래, 2016년에는 세 계단 아래였던 일본은 올해 한국을 두 계단이나 앞서게 되었다. 중국도 작년보다 12계단 상승해 48위를 기록하는 등 우리나라를 빠르게 쫓아오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우리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만 하는 나라이다. 

우리나라는 두 나라보다 가지고 있는 자원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두 나라와 경쟁을 하기 위한 유일한 경쟁력은 뛰어난 기업가정신을 갖는 것이다. 그럼에도 기회인식, 신사업역량, 위험용인, 모험자본 등 태도적 측면에서 점점 강점을 잃어가고 있다. 아시아에서 기업가정신 순위가 가장 높은 대만은 ‘헤드 스타트 타이완’을 추진하면서 대만국민에게 성공을 위한 조건으로 기업가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편안과 안전함에 물든 우리나라 국민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기업가정신이다. 과거 LG그룹의 모태인 락희화학공업을 설립하신 故구인회 회장께서 국내 처음으로 크림을 생산할 수 있었던 것은 기술과 자본이 있다고 했어도 기업가정신이 없었다면 불가능 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업가정신은 산업이든지 드라마 제작이든지 영역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성공 필요조건인 것이다. 스티브 잡스도 인생에서 버려지는 노력은 없다. 그걸 믿으면 힘들어도 지속하는 힘이 생긴다고 했다. 지금 우리나라의 모든 국민에게 필요한 것은 뛰어난 스펙 기, 끝나지 않는 시험공부보다 자신의 꿈을 일궈내겠다는 믿음, 도전, 위험용인, 역경극복, 지속실천 이라는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가 정신이 바탕에 있어야 지식, 경험, 기술, 자금 등의 융합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전자신문 기업성장 지원센터’에서는 대한민국 CEO 경영 철학 계승 전략인 ‘스타리치 기업가정신 플랜’ 및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에 대하여 전문가가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차명주식), 특허(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부설연구소, 법인 정관, 기업신용평가, 기업인증(벤처기업, ISO, 이노비즈 등),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설립, 상속, 증여, 가업승계, 기업가정신, 기업 마케팅(CI&BI) 등에 대한 법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 환급과정인 스마트러닝 및 온라인 교육,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혜숙 총괄이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총괄이사)

[약력]

(주)스타리치 어드바이져 총괄이사

(주)스타리치북스 기획이사

[저서]
유능한 상사 무능한 상사(스타리치북스,2016) 감수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못 하는 사람(스타리치북스,2016) 감수

전자신문원문보기

http://www.etnews.com/20170215000324

출처 ⓒ 전자신문인터넷(http://www.etnews.com),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