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꾸준히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

작성일 : 2019-11-25

기사 공유하기

기업을 운영하는 목적을 단순하게 말하자면 수익 창출을 위한 기술 개발을 통해 상품을 생산하고 유통하여 시장을 개척하여 이익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나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제도를 정비하고 재무 시스템을 정비하여 이끌어 가야 하며 사회 변화에 대한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책을 잘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기업 대표는 매번 바뀌는 정책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정부는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보완하고 꾸준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기술 개발과 인력 창출 효과를 내며 기업의 이익을 도모해야 합니다. 상당수의 중소기업은 직무발명 보상제도나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등을 통해 정책 자금을 활용하여 기업 성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재무 시스템을 철저하게 정비해야 합니다. 작은 규모의 기업일수록 현금 흐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자금조달 계획을 마련해두고 공공사업이나 협력 사업의 참여를 통해 기업의 신용을 높여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투명하고 안정적인 기업 재무 관리를 위해 임직원의 퇴직 연금, CEO의 은퇴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아울러 가업 승계를 위한 지분 배분과 배당, 주식이동에 대한 것을 파악하는 등 큰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하며 경영권 방어 대책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많은 기업에서는 아주 작은 문제나 위험요소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기업 경영에 대한 다양한 제도를 알고 있다면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 제거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하는 기업의 대표이사는 재무 시스템을 잘 정비하여 절세 혜택을 충분히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가업승계를 위한 지분 배분과 세금에 대한 완벽한 대비전략을 세우고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새로운 정책을 활용해 정부의 자금지원을 통한 기술 개발과 인력 채용으로 기업에 이익을 취해야 합니다.
 
기업의 재무관리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즉 법인 승인을 위해 불가피하게 발행하거나 과점주주의 불이익을 피하기 위하는 등의 목적으로 발행한 명의신탁주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환원해야 합니다. 또한 가지급금과 가수금, 이익잉여금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과세의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법인은 설립 초창기에 순조로운 기업경영을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충분한 자본금으로 시작하여 단기간에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하는 기업은 없으며 힘든 창업 과정을 거쳐 기업을 성장시킨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더욱이 기업은 외부적인 성장도 중요하지만 내부적인 재무 관리부터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가령 가지급금이 기업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지출 항목을 철저히 정리하고 적당한 금액의 세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종료되었을 상황이 CEO가 가지급금을 간과하거나 인식하지 못해 과도한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 불상사를 초래합니다. 뿐만 아니라 횡령에 대한 혐의를 받을 수 있고 가업승계 시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이익잉여금이 많아져 주주 및 임직원에게 배당과 상여를 지급하게 되면 배당소득세가 과세될 수 있고, 기업의 자산가치 상승으로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 운영은 외부적인 경영도 중요하지만 내부적인 경영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물론 대표 혼자서 기업의 재무 관리를 한다는 것은 역부족일 수밖에 없으며 매번 바뀌는 정책과 세법을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이에 효율적인 기업 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합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법인 정관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