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필요한 기업가정신

작성일 : 2020-11-26

    최근 몇 년 동안 창업이 취업의 대안이 되며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창업은 새로운 회사를 조직하고 설립하는 모든 행위를 뜻하며, 개인 또는 법인이 금전적인 이득을 목적으로 회사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창업의 주체자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자세와 정신을 갖추었을 때 기업가 정신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기업가 정신을 기반으로 애플, 페이스북, 구글 등의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했으며, 혁신적인 신기술 또는 신지식을 사업화하여 고속성장을 이루는 등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에 휴대전화 사업부를 매각하기 전까지 13년 동안 휴대전화 시장의 1위를 차지했습니다. 노키아는 한때 핀란드 국내총생산의 20%를 책임지기도 했으며, 1998년부터 2007년까지 핀란드 수출액의 20%를 차지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영진이 자만심에 빠지고 성공에 도취된 결과 기업가 정신이 사라졌고 그 순간 시장에서 몰락한 기업이 되고 말았습니다. 한편 세계적인 필름 제조사인 코닥도 시대변화를 읽지 못하고 도전과 변화를 상실한 탓에 130년의 전통을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기업가 정신은 개인과 국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창업 초기 단계부터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지 않으면 단편적인 성과에 매진하다 폐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대한 업적을 가진 기업가들은 공통적으로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은 환경변화에 대응할 줄 아는 능력과 혁신적인 행동의 원동력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제품과 서비스로 상용화하는 등 과학과 산업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창업에서 성공을 거두고자 한다면 기업가 정신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현재 중국은 인구정책에 따라 한 명의 자녀를 두게 되며, 사랑으로 키우다 보니 기업가 정신을 일깨워주지 못했습니다. 일본 역시 도전 의식이 없는 젊은 세대들을 뜻하는 사토리 세대, 단샤리, 초식남 등의 용어가 기업가 정신이 결여된 상황을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단편적인 예로 직장인에게 가장 심한 말은 ‘임원이 돼라’라는 말이라고 할 정도로 일본의 젊은이들은 미래에 대한 도전과 혁신이 아닌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안주하는 삶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 기업인 소니의 창업자도 기업가 정신을 상실하고 실수를 두려워한 까닭에 시장에서 밀려나고 말았으며, 14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보며 나락으로 떨어지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혹독한 구조조정과 함께 기업가 정신을 정비하고 직원들과 공유하며 과거의 신화를 이어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학부모와 학생들이 꼽는 장래 희망 1위가 공무원이며, 어느 순간부터 창업자 수가 정체되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의 두려움을 견뎌내야 하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민을 거듭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은 창업주의 고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역사도 평균 56년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돈을 벌기 위해 기업을 운영했다면 앞으로의 기업 운영은 미래에서 꼭 필요한 삶의 기술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문제를 푸는 것이 익숙한 사람보다 세상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발견하고 해답을 찾는 사람이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기업가 정신이 큰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가진 것으로 인식하거나 사업가에게 필요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은 경영자가 가져야 할 소양이 아니라 개인 모두가 가져야 할 소양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5년간 중소기업의 대표들이 가진 기업가정신을 발굴 공유하고 있으며 차세대 경영자 및 직원들에게 계승 시켜 장수기업의 근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합니다.